1. 주재자(主宰者)는 없다
  2. 법문(法門) : 인연(因緣)따라 나는 것은 자체의 성품이 없다.
  3. 공안(公案) : 진성연기(眞性緣起)
  4. 게송(揭頌) : 모든 법은 체성도 작용도 없어서,...
 
     
   
     
   

문수(文殊)가 각수(覺首) 보살에게 물었다.

『불자여, ‘심성'(心性)은 바로 <하나>이거늘 어떻게 갖가지 차별이 있음을 보게 됩니까?』 하니,

각수가 게송으로 대답했다.

모든 법은 작용이 없고
체성도 없으며,
따라서 저 온갖 것은
저마다 서로 알지 못한다.

비유컨대, 저 강의 흐르는 물이
여울져서 물살 빠르게 흐르면서도
저마다 서로 모르듯이
모든 법도 또한 그렇다.

또한 마치 큰 불 더미가
사납게 불길 일어 동시에 타면서도
저마다 서로 모르듯이
모든 법도 또한 그렇다.

눈· 귀· 코· 혀· 몸과
마음과 뜻이며, 여러 감관이
이에 항상 유전(流轉)하면서도
이것을 <굴리는 이>(主宰)가 없다.

법성(法性)은 본래 남(生)이 없건만
나투어 보이면서 남(生)이 있나니,
이 속엔 실로 <능히 나투는(能現) 주체>가 없으며
또한 <나투는 바(所現) 물건>도 없다.

눈· 귀· 코· 혀· 몸과
마음과 뜻이며, 여러 감관이
모두가 공(空)하여 성품이 없거늘,
망령된 마음으로 ‘있다'고 분별한다.

이치대로 자세히 살펴보건대,
온갖 것 모두가 성품이 없으며
‘법안'(法眼)은 생각이나 말로는 할 수 없어
이것으로 봄(見)만이 뒤바뀜이 아니다.

진실하거나, 진실하지 않거나
망령된 것이거나, 망령된 것이 아니거나
세간이거나, 출세간이거나 간에
모두가 가정(假定)으로 언설이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