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든 법의 성품은 허공성(虛空性)이요, 무생성(無生性)이다.
  2. 법문(法門) : 모든 법의 성품이 비었으니, 이 공(空)이 곧 심성(心性)의 근원이다.
  3. 공안(公案) : 일체법이 모두 '한 성품'(一性)이라, 그 어떤 법도 '나'를 괴롭히는 일이 없다.
  4. 게송(揭頌) : 모든 법은 체성도 작용도 없어서 온갖 것은 서로 알지 못한다.
 
     
   
     
   

 문수(文殊)가 각수(覺首) 보살에게 물었다.

 『 불자여, '심성'(心性)은 바로 '하나'거늘 어떻게 갖가지 차별이 있음을 보게 됩니까?』하니, 각수가 게송으로 대답했다.



  모든 법은 작용이 없고
  체성도 없으며,
  따라서 저 온갖 것은
  저마다 서로가 알지 못한다.


  강물이 여울져 빠르게 흐르면서도
  저마다 서로 알지 못하듯이,· · · · · ·
  불이 사납게 타면서도 서로 알지 못하듯이,· · · · · ·
  모든 법도 또한 그러하도다.


  눈·귀·코·혀·몸과
  마음과 뜻이며, 여러 감관이
  이에 항상 유전(流轉)하면서도
  이것을 '굴리는 이'(主宰)가 없도다.


  법성(法性)은 본래 남(生)이 없건만
  나투어 보이면서 남(生)이 있나니,
  이 속엔 실로 <능히 나투는(能現) 주체>가 없고
  또한 <나투는 바(所現) 물건>도 없다.


  눈·귀·코·혀·몸과
  마음과 뜻이며, 여러 감관이
  모두가 공(空)하여 성품이 없거늘
  망령된 마음'(妄心)으로 있다고 분별한다.


  이치대로 자세히 살펴보건대,
  온갖 것 모두가 성품이 없으며
  법안(法眼)으로 봄은 생각이나 말로 할 수 없나니,
  이것으로 보는 것만이 뒤바뀜이 아니다.


  진실하거나 진실하지 않거나
  망령된 것이거나 망령된 것이 아니거나
  세간이거나 출세간이거나 간에
  모두가 가정(假定)으로 언설이 있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