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있는 그대로 이면 빠르지만 조작하면 더딜 뿐이다.
  2. 법문(法門) : 심성(心性)이 본래 천진(天眞)이라, 닦을 것도 증득할 것도 없다.
  3. 공안(公案) : 보려면 당장 봐야 할 것이요, 헤아리고 더듬으면 어긋나느니라.
  4. 게송(揭頌) : 천진(天眞)이라, 원래 구족하거늘 닦고 증득하고 하면 더욱 어긋난다.
 
     
   
     
   

 백장(百丈) 화상이 이르기를,· · · · · ·


 『모름지기 (지금 이대로의) 이 온갖 '비춤의 작용'(照用)으로 보고 들음에 맡겨서 자재하라. 웃고 울고 말하는 것이 다 부처 지혜를 이룰 뿐이다.

 이렇게만 안다면 한 시도 성불하지 않은 때가 없고, 한 사람도 득도하지 않은 사람이 없으리라. 원래가 천진(天眞)이요, 자연(自然)이거늘 조작(造作)에 무엇하러 상관하랴.』라고 했다.




 그러므로 선인(先人)들은 다음과 같이 송했다.



 '법인'(法忍, 得道의 指南)은 항상 삼독(三毒 貪瞋癡)과 같이 하고
 불성은 항상 '육정'(六情)과 함께 한다.
 이렇게 믿고 마음 연구하면 묘한 보배 나오리니
 어찌 번거로이 옷 속의 명주(明珠)를 찾으리.

                    ― 법융(法融) 대사 ―



 천진(天眞)이라 원래 구족하거늘
 닦고 증득하고 하면 더욱더 어긋나서
 근본을 버리고 끝을 좇는 짓이니
 한바탕 어리석음만 지킬 뿐이라.

                    ― 한산자(寒山子) ―



 이 마음, 마음, 마음이 그대로 부처라,
 시방세계에서 으뜸가는 영물(靈物)이거늘
 자재하고 묘한 작용을 구함이여! 가련하구나.
 이 모두가 '한 마음'의 진실만 못하리.

 온갖 법, 온갖 마음이 어떻게 다르관대
 어찌 수고로이 경(經)의 이치만 찾는고.
 심왕(心王)은 본래 많이 앎을 여의었으니
 지혜로운 이는 다만 '배움 없는 지위'(無學位)를 밝힐 뿐일세.

                    ― 포대(布袋) 화상 ―